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동기
인공지능, 머신러닝
- 4차 산업혁명 ⇒ 컴퓨터과학, 인공지능
- 머신러닝에서 선형대수는?
뉴런과 뉴런 사이에서 많은 정보를 받는다.
가중치가 존재. $W_0X_0, W_1X_1, W_2X_2...$ 이걸 다 더한다고 하면? 시그마(파란색 동그라미)로 표현된다.
이걸 어떠한 함수에 의해서 값을 주면 output이 된다.
이런 일차방정식에 관한 값이 들어오는구나~ 정도 이해한다. - Andrew Ng이라는 사람의 유튜브 강의를 보면 머신 러닝이 어떤 것인지 이해할 수 있게 된다.
Regression (회귀)
- $h(x)$ : $x$라는 값을 넣으면, 대략 어떠한 값이 나올 것이다.
- 이 $h(x)$는 결국 일차방정식 형태로 나오게 되며, 선형대수는 일차방정식의 해법에 관한 것이기 때문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.
생각의 표현, 기호
- 머릿속에 영의정 생각이 있어도 말을 하지 않으면 꽝!
- ⇒ 위대한 생각을 가지고 있어도 표현하지 않으면 말짱 도루묵!
- 기호 (symbol, code = 약속)
- encode (암호화) / decode (복호화)
- 사람들은 자주 이야기하는 것에 대한 기호를 만든다. 이에 대한 대표적인 예가 언어와 숫자. symbol과 원래 존재하는 개념은 좀 다르다.
- $\sum_{i = 1}^{n} a_i = a_1 + a_2 + ... + a_n$
- $1 + 2 + 3 + ... + 100 = \sum_{i = 1}^{100} a_i$
- 수학은 기호논리학.
- 지금까지 인공지능 또는 컴퓨터과학이 달성해 온 가장 중요한 업적은, 우리들의 마음에 과학적 이해를 구축하고 기술할 때 기호라는 개념을 도입한 것이다.
- 기호: 생각의 표현!
- 텍스트로 9시에 23명, 10시에 26명, 11시에 27명 ... 을 접수하였습니다.
- ⇒ 표(table)로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음.
- ⇒ 그래프(graph)로 표현하기도 함.
- ⇒ 수식 : $y = 2x + 5$, 유용. $x$에 12를 넣으면 12시에 몇 명이었는지 바로 알 수 있음.
- 논문의 질을 얘기할 때, 글보다는 그래프나 수식의 경우를 고품질(high-quality) 논문이라고 한다.
추상화(抽象化 : abstraction)
- 추상화: 여러 가지 사물이나 개념에서 공통되는 특성이나 속성 따위를 추출하여 파악하는 작용
- 사과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뽑아내서 이걸 '사과'라고 부르겠다고 하는 것이 추상화.
- 새 - 깃털이 있고 다리가 둘이며, 하늘을 자유로이 날 수 있는 통틀어 이르는 말.
선형대수학 - (수학) 벡터, 행렬, 행렬식, 벡터공간, 선형사상 따위를 연구하는 학문. 대수학의 한 분야이다.
⇒ 문제와 관련된 핵심 내용만 남기고, 관련 없는 내용을 제거하여 문제를 단순화시키는 과정 - 상수, 변수 ~ 연산($+-*/$) ~> 실수식($0.5x+\sqrt{2}y$), $f(x)$
- 실수의 대수법칙
- 수 집합과 연산
- 자연수, 정수, 유리수, 무리수, 실수, 복소수 등
- 덧셈, 뺄셈, 곱셈, 나눗셈
- 연산에 관한 성질 [법칙]
- 덧셈: 교환법칙, 결합법칙, 항등원(0), 역원($-a$)
- 곱셈: 교환법칙, 결합법칙, 항등원(1), 역원($a^-1$)
- Field(체)
- 수 집합과 연산
- 이게 추상화와는 무슨 관계가 있을까?
- 수학은 수를 배우는 학문? 우리는 지금껏 함수도 배우고, 미분도 배우고, 수열도 배우고...
이들에 대한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은 어떻게 약속할까? 연산에 관한 법칙은 어떻게 될까? - 벡터도 수, 행렬도 수, 명제도 수, 함수도 수, 집합도 수! ⇒ 추상화
- 벡터 (2차원 벡터)
- $V = { v | v = (a, b), a \in R, b \in R }$ ($R$은 실수 집합)
- $v = (a_1, b_1), w = (a_2, b_2)$
$v + w = (a_1 + a_2, b_1 + b_2)$
$w + v = (a_2 + a_1, b_2 + b_1) = (a_1 + a_2, b_1 + b_2) = v + w$
- 행렬
- 행렬 집합에는 덧셈, 곱셈이 없을까?
- 어떤 연산들이 정의될 수 있을까?
- 행렬 집합에 대한 연산에서는 어떤 성질이 있을까?
- 연산은 교환법칙과 결합법칙이 성립할까?
- 연산에 관한 항등원은 존재할까?
- 연산에 관한 역원은 존재할까?
- 행렬 집합에는 덧셈, 곱셈이 없을까?
- 수학에서 연구 대상으로 두는 건 모두 '수'라고 추상화하자.
- 따라서 벡터, 행렬 등도 '수'임!
- $f + g = g + f$가 될까? ⇒ $f$도 수라고 보자!
- 수학은 수를 배우는 학문? 우리는 지금껏 함수도 배우고, 미분도 배우고, 수열도 배우고...
왜 영어와 수학을 공부해야 하는가?
- 도올 김용옥 선생 ⇒ 영어 수학을 왜 공부해야 하는가?
- 경험 → 영어
- 내가 직접 경험하지 않고도 경험하는 건 책으로... 내가 경험해서야만 아는가?
- 그게 아니라, 다른 사람들이 경험적인 지식을 글에 녹여낸다. 많은 경험들을 꽤 오래전부터 영어로 된 글에 많이 있다. 따라서 영어를 공부해라.
- 이성 → 수학
- 이성 - 왜 그렇게 되는지,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것
- 논리를 훈련시키는 것이다.
- Mathematics ⇒ Study, Learn
- 연구하거나 공부하는 '방법', 논리하는 훈련
- 수학을 잘하면 철학은 빼도 되고, 국사는 꼭 넣어야 한다.
교과목 소개
- 수학
- 해석학(Calculus) - 미분, 적분...
- 대수학(Algebra) - 수를 대신한다 ⇒ 변수, 미지수? ⇒ 방정식
- 기하학(Geometry) - 원, 구...
- 선형대수 (Linear Algebra)
- 기본 주제: 일차연립방정식의 해법
- 다양한 수학적 도구
- 행렬
- 벡터공간
- 선형변환 등... ⇒ 컴퓨터 그래픽스
- ex) pixel 하나하나를 숫자로 넣어 주면 행렬이 된다.
학습 목적 및 학습 방법
- 학습 목적
- 지식을 체계화시키는 논리적 사고 능력의 함양
- 학습 방법
- 논리의 단계별 이해
- 논리적 사고의 훈련
- 수학의 표현 방법의 이해
- 정의 및 정리
- 정의(definition): 약속
- 정리(theorem): 성질
- 증명(proof): 정리가 참인 것을 밝힘(논리 연습)
- 자를 대고 직선 그려서 현미경으로 보면 삐뚤빼뚤. 그러나 우리 머릿속에서는 직선이다. (추상화)
강의 구성
- 전체 - 3부 15강
- 제1부 일차연립방정식과 행렬
- 일차연립방정식
- 행렬과 가우스 소거법
- 행렬연산
- 역행렬
- 행렬식
- 크래머 공식과 역행렬
- 제2부 벡터공간과 선형변환
- 평면벡터와 공간벡터
- 벡터공간
- 기저와 차원
- 선형변환
- 선형변환과 행렬
- 제3부 고유값 문제와 벡터의 직교성
- 고유값과 고유벡터
- 행렬의 대각화
- 직교벡터
- 직교화 과정과 최소자승법
- 제1부 일차연립방정식과 행렬
- 개별 강의
- 들어가기
- 맛보기 문제, 학습내용, 학습목표 등
- 본 강의
- 주제별 강의 (상세한 강의보다 간단하다)
- 정리하기
- 학습내용 정리, 연습문제
- 상세한 강의 (2015학년도 강의)
- 섬세하게 잘 만들어진 강의. 본 강의+교재 위주로 해도 좋고, 상세한 강의만 들어도 좋다.
- 부록 같은 느낌. 듣다가 잘 모르겠으면 들어도 좋다.
- 수학의 산책
- 들어가기
당부 말씀
선형대수의 효과적인 학습 방법?
- 수학은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것
- 기호 논리학
- 정의(definition), 정리(theorem)
- 논리의 아름다움
- 실용적인 문제를 잘 풀 수 있다?
- 남의 논리를 이해할 수 있다!
- 나의 지식을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!
- 한 학기 동안 즐겁게 공부하자! ^_^
- 강의 듣기 전 미리 교재를 읽고, 중요 부분을 복습하자.
해당 포스트는 방송통신대학교의 '선형대수' 강의를 들으며 개인 공부 목적으로 메모하였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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